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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OENIX ISLAND

건축·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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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민 아르누보 뮤지엄

  • 영감(靈感)의 방
    INSPIRATION GALLERY

    프랑스 아르누보(Art Nouveau)의 미학적 배경에는 자연의 생명력을 예술작품을 통해
    재창조하고자 한 상징주의가 있습니다. 자연을 바라보는 이와 같은 시각은 당시 대표적인 상징주의
    시인이었던 보들레르의 영향이 컸습니다.
    보들레르의 시 <만물조응>의 한 구절처럼 갈레는 자연이 보여주는 상징세계를 겸손한 자세로
    관찰함으로써 세상의 순리를 이해하고 마침내 인간과 자연이 조응하기를 바랐습니다.
    영감의 방(Inspiration Gallery)은 ‘자연’이라는 주제와 가장 가까이 마주하는 공간이자 관람자
    자신의 정서와 기억을 상기시키는 공간으로 꾸며졌습니다.

  • 명작(名作)의 방
    MASTERPIECE GALLERY

    에밀 갈레(1846~1904)는 아르누보 운동의 주요 인물로 꼽히는 존 러스킨(1819~1900)이나
    윌리엄 모리스(1834~1896)와 다른 길을 걸었지만 한편으로는 그들의 교훈을 흡수했습니다.
    직접 자연에서 영감을 얻어야 한다는 러스킨의 교훈은 프랑스 아르누보 예술가들에게 화두나
    다름이 없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갈레는 자연을 가장 면밀하게 연구한 작가 중 하나로 손꼽힌다.
    단독으로 전시되어 있는 버섯램프(Les Coprins)는 인간의 청춘, 장년, 노년을 자연의 변화에
    빗대어 은유한 작품이다. 에밀 갈레의 버섯램프는 본 작품 이외에 전 세계에 4점이 더 있는데,
    유민 아르누보 뮤지엄의 버섯램프는 그 중 가장 보존 상태가 뛰어난 작품입니다.

  • 아르누보 전성기의 방
    PEAK OF ART NOUVEAU GALLERY

    아르누보라는 이름으로 미술 운동에 시작된 곳은 벨기에였지만 정점을 이룬 곳은 프랑스였습니다.
    갈레, 돔 형제 등 낭시파 예술가들은 자연으로부터 느낀 감응을 최대한 되살려내기 위해 자연을
    매우 사실적으로 묘사했으며, 이러한 태도가 프랑스 아르누보의 독특한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들의 혁신적인 공예 디자인은 프랑스 현대공예 부활의 원동력이 되었고
    프랑스 아르누보의 중심이 되었습니다.

  • 아르누보와 아르데코의 램프
    LOUNGE GALLERY

    돔 형제의 회사는 낭시의 가구장식 공방이었던 마조렐 회사와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전기
    기술의 산물이었던 전기램프 장식으로 성공적인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1890년대 초에 시작된 이 협업에서 돔 형제의 회사는 유백색 유리 전등갓을 만들고, 마조렐
    회사는 전기선이 드러나지 않는 금속 받침대 및 스탠드를 만들어 결합했습니다.
    1차 세계대전으로 협업이 중단되기까지 수많은 램프 디자인이 탄생했습니다.
    램프는 여러 전시회를 통해 소개되었고, 갖가지 카달로그를 통해 더욱 널리 보급되었습니다.
    램프디자인은 다양한 투명도를 갖는 유리의 특성과 몽환적인 빛을 이용하는 예술로
    아르누보와 아르데코로 이어지는 시기에 수많은 유리공예가들의 미적인 도전이 되었습니다.

  • 에밀 갈레Emile Gallé (1846-1904)

    에밀 갈레는 1889년 만국박람회에 여러 겹의 불투명 유리와 시인들의
    시구가 새겨진 작품들을 선보여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그는 새로운 장식을 추가할 때마다 재차 가마에 넣어야 하는 번거로움에도
    불구하고 유리 중첩 기법을 사용하였는데, 두 겹의 유리 사이에 장식을
    삽입하는 세공, 에칭, 녹청 입히기, 유리조각 덧붙이기 등의
    기법을 복합적으로 적용한 최초의 작가였으며 자연을 주제로 한 작품을
    많이 남겼습니다.

    외젠 미셀Eugène Michel (1848-1904)

    천연 광물에서 볼 수 있는 탁한 빛깔과 자연스럽게 금이 간 듯한 효과를
    표현하기 유리에 금속산화물을 첨가하고 표면에는 자연의 형상을 부조로
    새겨 넣었습니다.
    18~19세기 중국의 다겹 유리공예 및 자포니즘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완벽하게 마스터링 된 조각과 다색다층의 부조로 처리된 화병을 주로
    제작했습니다

    돔 형제Antonin Daum (1864-1930) &
    Auguste Daum (1853-1909)

    돔 형제는 이중유리, 삼중유리, 가열을 통한 채색 및 다양한 무늬 새기기,
    코팅, 삽입 장식 등의 기법을 1900년 파리 만국박람회에서 선보였습니다.
    돔 형제의 회사가 에밀 갈레와 같은 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은
    재능 있는 디자이너와 화가, 기술자, 장식 전문가 등을 영입해 독창적인
    공동작업을 진행했기 때문입니다.

    가브리엘 아르지 루소Gabriel Argy-Rousseau (1885-1953)

    가브리엘 아르지 루소는 세브르 도예학교에서 수학한 후 한 도예 연구실의
    책임자가 되었습니다. 1914년에 유리반죽의 제작을 위해 스스로 작업실을
    열었고 1921년에는 “아르지 루소 유리반죽”이라는 이름의 주식회사를
    설립하여 작품을 생산하였습니다.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며 작업하던 몇몇 유리공예가들은 고대의
    유리점토기법을 부활시켜 꾸준히 발전시켰는데, 특히 아르지 루소가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아르지 루소의 회사는 1931년 문을 닫을 때까지
    수십 명의 기술자와 실내 장식가들을 배출했습니다.
    그는 저부조(低浮彫) 장식, 고대 양식, 자연 등에 대해 주로 관심을
    기울였습니다.